지리산포럼 소개

 

지리산포럼은 1년에 한 차례, 지리산에 모여서 공유할만한 가치가 있고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을 움직일 수 있는 아이디어와 구상, 경험과 계획 등을 발표하고,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사회를 열망하는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는 포럼입니다. 

 

▢ 연도별 포럼 주제

- 2015년 주제 : 세상을 보는 색다른 생각, 지리산에 모이고 잇다

- 2016년 주제 : 청년, 지리산에 모여 청년을 이야기하다

- 2017년 주제 : 시민사회, 경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관계망으로

- 2018년 주제 : 작은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이야기

- 2019년 주제 : 작은 변화의 씨앗을 나누는 숲

- 2020년 주제 : 로컬라이프 

 

 

 

지리산포럼 2020 : 로컬라이프

 

코로나19로 이전과는 다른 세상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변화의 계기는 갑자기 찾아왔지만 변화는 천천히, 지속적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삶의 터전인 지역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소통과 관계 방식, 이동과 교류방식도 바뀔 것이라고 합니다. 비대면사회가 가속화된다고 하지만 대면사회였던 지역은 어떻게 될까요? 지역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어떤 질문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일상, 일, 관계, 소통의 현장인 ‘로컬'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요? 

 

6회째를 맞이하는 「2020 지리산포럼」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한꺼번에 많은 인원이 모이는 대신, 참가 규모를 줄이고 개최 시간과 장소를 분산하여 ‘로컬라이프’를 주제로 한 7개의 주제 섹션과 지리산 5개 지역의 로컬섹션, 특별 섹션으로 운영합니다. 

 

지리산포럼 2020 포스터

 

 

 

 

지리산포럼 2019 : 작은 변화의 씨앗을 나누는 숲

 

2019년 지리산포럼의 주제는[작은 변화의 씨앗을 나누는 숲]입니다. 올해 지리산포럼은 참가자 한 명 한 명의 활동에 주목합니다. 변화를 만들어낸 모임이나 단체의 성과가 아니라 변화의 씨앗을 뿌린 사람들, 변화의 씨앗을 나누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아봅니다. 그래서 프로그램도 참가자 한 명 한 명이 각자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 참가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정보, 경험과 성찰의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산책과 놀이, 워크숍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했습니다.

 

지리산포럼 2019 포스터

 

 

 

 

지리산포럼 2018 : 작은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이야기

 

2018년 지리산포럼의 주제는 “작은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일상의 시간을 보내는 삶의 터전에서, 일하는 직장에서, 내가 속한 커뮤니티에서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하고, 그러한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과 교류하고자 합니다. 변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경험 속에서 발견한 가치와 의미들이 전국적으로 퍼져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지리산포럼 2018 포스터

 

 

 

 

지리산포럼 2017 : 시민사회, 경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관계망으로

 

한국의 시민사회가 본격적으로 형성된 87년 민주화운동 이후 30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한국의 시민사회는 운동의 주제별로 분화・전문화되면서 단체별・영역별로 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최근 10년 동안은 조직구성 방식도 전통적인 시민사회조직을 넘어 사회적기업, 소셜벤쳐, 협동조합, 온라인 기반의 커뮤니티 조직, 개인활동가로 확장해왔습니다. 87년 이후, 한 세대가 지난 30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시민사회도 많이 성장했습니다. 광장에서의 촛불시민혁명은 30년 동안의 축적된 시민들의 역량이 만들어낸 결과이기도 합니다. 그 과정에 시민사회의 중요한 역할도 있었습니다. 반면, 시민사회가 영역별로 전문화되고 분화되면서 자연스럽게 경계가 구분되면서,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는 문화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도 들립니다. 또 조직 내부에 여러가지 문제가 드러나면서 조직 문화와 운영 방식에도 큰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2017년 지리산포럼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활동가들이 모여 조직 구성원들간에, 영역과 조직의 경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관계를 맺는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한 활동가들의 대화와, 토론, 교류의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지리산포럼 2017 포스터

 

 

 

 

지리산포럼 2016 : 청년, 지리산에 모여 청년을 이야기하다

 

2016년 지리산 이음포럼은 청년을 주제로 청년들이 모여서 청년들과 교류하고 토론하고 청년 의제에 대한 대안을 공유하는 포럼으로 진행했습니다. 

 

j지리산포럼 216 포스터

 

 

 

 

지리산포럼 2015 : 세상을 보는 색다른 생각, 지리산에 모이고 잇다

 

2015년 지리산 이음포럼은 “세상을 보는 색다른 생각, 지리산에 모이고 잇다”라는 주제 아래 100명의 사람들이 모여 각기 다른 100가지의 생각을 서로 공유하면서 교류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지리산포럼 2015 포스터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