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_join_center_about.png

 

 

후원회원 가입하기

 

jirisangif.gif

 

"아이들이 마음 편히 머물 수 있는 공간, 어디 없을까요?"

"문화예술이나 인문학, 문화센터가 없는 농촌에서는 어떻게 배울까요?"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는 변화를 꿈꾸는 지리산권 주민들의 삶과 가장 가깝고, 가장 필요한 일들을 지원해왔습니다. 그렇게 지난 2년 반 동안 101개의 공익 프로젝트와 작은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의 네트워크가 탄생했습니다.

 

지난 활동 성과 둘러보기

 

 

팝업놀이터 말랑말랑 지리산.png

 

"처음 보는 아이들이 박스 집짓기를 위해 자연스레 공동작업을 하게 되고, 그렇게 여러 그룹으로 모여 만든 것이 저마다 독특한 색깔을 가진, 상상력과 창의력이 넘치는 집들이 되고, 숲속 마을이 되었다."

 

- 산청, 팝업놀이터 <말랑말랑 지리산> 후기

 

생태통로와 로드킬 조사를 통해 본 야생동물 길의 현실 조사

 

"지리산권 생태통로 전수조사 과정에서 생태통로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생태통로임을 인식할 수 없는 경우, 진입 단차 등으로 생태통로로의 접근이 어려운 경우 등을 확인하였다."

 

- 구례, <생태통로와 로드킬 조사를 통해 본 야생동물 길의 현실 조사> 후기

 

우리동네 토종씨앗을 찾아서

 

"3월부터 5월까지 함양군 백전면의 12개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토종씨앗을 조사하고 수집하는 활동을 벌인 결과, 동네 할머니들이 시렁 위나 단지 속 깊숙이 간직해온 토종씨앗 55종을 얻을 수 있었다."

 

- 함양, <우리동네 토종씨앗을 찾아서> 후기

 

 

비전화기술 연구회

 

"무언가를 함께 만들어본 일이 참 오랜만인 것 같았다. 우린 머리를 모아 방법을 찾았고, 손을 모아 균형 맞춰 드릴을 잡은 이의 신중한 시간을 기다려주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동료가 되었고, 함께 특별한 햇빛식품건조기를 완성했다."

 

- 남원, <비전화(非電化) 기술 연구회> 후기

 

 

 


 

지리산이음 Story

 

2012년 6월, 지리산에서 즐거운 커뮤니티 실험을 촉진하고 마을에서의 배움 ・ 소통 ・ 나눔의 문화를 퍼트리는 기반을 만들기 위해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 [지리산문화공간]이라는 단체를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인 '마을카페 토닥'을 열기 위해 건물과 자산을 매입하고 리모델링을 위한 모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을 주민들과 함께 두 달 간의 내부 공사를 끝내고 10월 20일에 '토닥'이 오픈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며 [지리산문화공간]은 지리산권 안팎을 연결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이 되었지만 '토닥'은 9년째를 맞이한 지금도 마을의 사랑방이자 동네책방, 쉼터로서 산내 마을을 지키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예비 공익 단체를 3년 동안 지원하는 '변화의 시나리오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에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아름다운재단과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이 인연은 아름다운재단과 지리산이음이 파트너쉽을 맺고, 함께 지리산권에 '작은변화지원센터 1호'를 세우고 운영해나가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지리산이음은 여전히 하고 싶은 일이 많습니다. 지리산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새로운 실험과 대안적인 삶의 가치가 사회 곳곳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사람과 사람 · 사람과 마을 · 마을과 세계를 잇는 다리로 튼튼히 자리잡고 있겠습니다.

 


 

 

후원회원 가입하기

후원회원 가입하기

 

※ 크롬 브라우저에서 '연결의 보안이 완벽하지 않음' 알림이 뜰 경우, [고급 > v3.ngocms.co.kr(안전하지 않음)(으)로 이동]을 클릭해주세요. 익스플로러의 경우 정상적으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후원은 부담스럽지만 지리산이음과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의 운영에 도움을 주고 싶으신가요? 

일시후원, 소액후원도 큰 힘이 됩니다.

 

◆ 농협 351-1093-3308-03 (예금주 :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

[일시후원 기부금영수증 신청하기]

 

 

 

 

 

 

기부·후원

바로가기

뉴스레터 구독하기

지리산이음 바로가기
아름다운재단 바로가기

페이스북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